교수소개
김성아 교수

02-2220-1292
sak@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 자기소개
한양대학교 국악과 교수로 재직 중인 김성아 교수는 뿌리 깊은 국악명가에서 태어나 음악의 길을 다져 한양대학교 국악과를 해금 전공으로 졸업하고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에서 해금 연주자로 활동하였다. 이어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전문사 과정(석사)을 졸업하였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한국학과 박사과정을 졸업하였다.

■ 학력
1987. 02 국립국악고등학교졸업
1991. 02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2003. 02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전문사과정 졸업(석사)
2017. 02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한국학과 졸업(박사)

■ 경력
․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단원 역임.
․ KBS 국악관현악단,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외 다수 악단의 정기연주회 협연.
․ 해외 초청 연주 다수.
․ 음반 출반 다수.
․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외 다수 출강
․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 現,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

■ 주요논문
줄風流 해금가락 비교 고찰: 國立國樂院 가락과 지영희 가락을 中心으로/ 김성아.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2003.
폴리돌 深靑傳의 唱者別 音樂的 特性과 構成原理/ 김성아,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한국학과, 2017.

■ 수상경력
대구전국경연대회 1등 수상.
전주대사습놀이 기악부 장원 수상.

■ 학회활동
정농악회, 가즌악회 동인

■ 기타
공연예술특성화사업 운영위원 위촉
한국예술교육진흥원 국악분야 중앙위원
국립국악학교 지역위원
학교법인 이산학원 이사
남산국악당 자문위원
동아국악콩쿠르 자문위원 등 역임
 
교수소개
변성금 교수

02-2220-1291
sgbyun@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 자기소개
현재 한양대학교 국악과 교수로 재직 중인 변성금 교수는 한양대학교 국악과를 거문고전공으로 졸업하고 동 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한국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거문고 散調의 演奏樣式에 關한 硏究 : 韓甲得流·申快童流·金允德流의 진양조에 基하여’, ‘백낙준 거문고산조와 후대 산조의 선율비교 연구’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 정악연주시 산조 거문고 사용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에 대한 논평을 학술지에 발표한 바 있다. 또한 변성금 거문고 독주곡집 Ⅰ․Ⅱ․Ⅲ집 CD 출반하였다.

현재 아시아 琴교류회 이사, 한국거문고앙상블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 학력
1976.2 국립국악고등학교(거문고전공) 졸업
1980.2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거문고전공) 졸업
1985.8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악과 (거문고전공) 졸업(석사)
2009.2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한국학과 졸업(박사)

■ 경력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단원 역임
KBS 국악관현악단,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전주시립국악단 정기연주회 협연
해외 초청연주(영국, 독일, 일본, 이태리, 미국, 프랑스, 호주, 뉴질랜드)
거문고 독주회 13회 개최
University of Otago (New Zealand) 해외파견교수 역임
우석대학교 교수역임
현,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

■ 주요논문
거문고 散調의 演奏樣式에 關한 硏究 : 韓甲得流·申快童流·金允德流의 진양조에 基하여 [1985]
백낙준 거문고산조와 후대 산조의 선율비교 연구 [2009]

■ 학회활동
아시아 琴교류회: 이사, 2008.3~
한국거문고앙상블: 대표, 2008.3~

■ 기타
변성금 거문고 독주곡집 . Ⅰ [2002]
변성금 거문고 독주곡집 . Ⅱ [2004]
변성금 거문고 독주곡집 . Ⅲ [2008]
 
교수소개
안성우 교수

02-2220-1294
asw2010@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 자기소개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로 재직 중인 안성우 교수는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에서 대금을 전공하였으며,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음악학 석사학위를 받고, 2009년 한국외국어 대학교 한국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경력으로는 국립국악원과 KBS국악관현악단에서 연주원으로 활동을 하였으며, 경기도립국악단 악장과 김천시립국악단 지휘자를 역임하고 2000년부터 2009년까지 영남대 국악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 학력
1984,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학학사
1993,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악학석사
2009,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학박사

■ 경력
1984- 1985, 국립국악원, 연주원
1985- 1996, KBS국악관현악단, 단원
1996 - 2000, 경기도립국악단, 악장
2001 - 2010, 김천시립국악단, 지휘자
2000 - 2009, 영남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 연구관심분야
대금산조의 음조직, 대금산조의 요성과 리듬의 관계, 민요와 산조의 관계, 대금정악, 국악관현악 지휘법

■ 주요논문
육자배기 선율구조에 관한 연구 (2000, 한국전통음악학 창간호)
대금산조의 요성에 관한 연구 (2002, 한국전통음악학 제 3호)
강백천류 대금산조에 관한 연구 (2003, 한국전통음악학 제4호)
대금산조의 음조직과 시김새에 관한 연구(2009, 한국외국어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주요저서
‘대금교본Ⅰ’
대금 중주곡 ‘영풍’, ‘달구지’

■ 수상경력
제2회 국립국악원 주최 전국국악경연대회 대상 수상, 1983.
제1회 동아국악 콩쿨 대상 수상, 1985.
제5회 서울국악 대경연 대상 수상, 1994.

■ 학회활동
한국 대금연구회: 간사, 2009-2010.
한국 교육문화예술 진흥원: 대구경북 위원장, 2008-2010.

■ 기타
소리누리예술단 자문위원, 2010.
대금합주단 ‘청울림’ 대표, 2002-2010.
 
교수소개
임혜정 조교수

02-2220-1293
hjathy@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자기소개
 
서울대학교 국악과에서 이론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한국음악학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 연구 분야는 가면극과 각종 연희, 굿, 궁중정재 등에서 반주음악으로 사용되었던 삼현육각 편성의 음악, 20세기 전반기 한국음악의 공연예술화 과정, 20세기 후반기 국악관현악의 전개 양상 등이다. 또한 한국 민속음악 자료의 DB구축과 관련된 연구과제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한국 민속음악 자료의 수집, 데이터화, 분석 및 활용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학력
1995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1998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학석사(국악이론전공)
2007 서울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한국음악학전공)
 
경력
서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부산대학교 강사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선임연구원
JSPS Postdoctoral Fellowship for Research in Japan
 
주요저술
 
백구타령과 가사 백구사, 한국음악연구34, 한국국악학회, 2003
근대 일본의 박람회와 기생의 가무활동, 공연문화연구24, 한국공연문화학회, 2012
근대 이후 일본의 민요 전승, 동양음악37,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2015
근대 서울 삼현육각의 전개와 서울 새남굿의 삼현육각, 한국음악연구59, 한국국악학회, 2016
광복 이후 한국음악 공연물의 흐름과 변화, 국악원논문집36, 국립국악원, 2017
메이지기(明治期) 일본의 여성에게 실시된 전통음악 교육에 관한 일고찰, 국악교육연구12권 제1,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2018
국악관현악의 흐름과 발전 방향, 한국음악사학보60, 한국음악사학회, 2018
향제 삼현육각의 특징, 공연문화연구39, 한국공연문화학회, 2019
 
한국 가면극의 음악, 민속원, 2019
서울시국악관현악단50년사, 서울특별시 세종문화회관, 2015
(인천광역시지정 무형문화재 제1) 삼현육각, 민속원, 2020
 
수상
1996 한국고음반연구회 신인논문상
2020 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2021 교육부장관상(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교수소개
조주선 교수/ 국악과장

02-2220-1295
jooseon@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 자기소개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로 재직 중인 조주선 교수는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한국예술종합학교와 중앙대학교에 출강하였으며 해외로는 하와이,미국,중앙아시아,독일,시애틀,시드니 등 세계 각국에서 초청 강연 및 독창을 하였고 2004년에는 판소리 세계 유네스코 지정기념으로 일본의 분락구와의 교류를 위한 일환으로 일본문화청 단독 초청판소리 강연 및 독창(동경,오사까,오끼나와,고베)을 하였다.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단원, 오느름 실내악단 단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심청가) 이수자, 민속악회 시나위 단원, 소리누리 예술단 고문, 판소리 보존회 이사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 학력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학과 학사 졸업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학과 석사 졸업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문학과 박사 수료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한국음악과 박사 수료

■ 경력
국립 국악원 민속악단 단원 역임
오느름 실내악단 단원 역임
민속악회 시나위 단원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심청가) 이수자
국내외 독창 및 협연 등 다수
현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

■ 주요논문
판소리 계면조 시김새에 관한 고찰 :정정렬制 춘향가 中 옥중가를 중심으로

■ 수상경력
1993. 국립국악원 주최 전국 국악경연대회 대상
1999. 남원춘향제 전국 판소리 경연대회 대상

■ 학회활동
소리누리 예술단 고문
판소리 보존회 이사
민속악회 시나위 단원

■ 기타
오느름 실내악단 (지구레코드, 1994)
젊은산조3집(삼성 music, 1996)
김영동 작품집 제10집 (2002, )
김회경 작곡집(1996. 태성음반)
아리랑(2002, 국악중심, KBS POLY SOUND)
가베 조주선 Personal Album(EMI, 2001) -Classical Record
여정(旅情) 조주선 (EMI, 2004) - Gukak Composition
 
교수소개
손정화 조교수

02-2220-1289
jh2836@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학력
2009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2012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악학과 석사
2017 한양대학교 음악연주학박사
 
경력
국립국악고등학교 교사 역임
한양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역임
국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이수자
국내외 연주, 독주회, 협연 다수
 
주요논문
가야금산조 우조의 개념과 음악적 특징- 판소리 우조와 비교를 통하여 -
(2017,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주요저서
전공자를 위한 12현 가야금 초견
 
수상경력
2019 43회 전국 탄금대 가야금경연대회 지도자상
2013 23KBS 국악대경연 현악부문 차상
2010 26회 동아국악콩쿠르 가야금부문 금상
2008 28회 국립국악원 온 나라 국악경연대회 가야금부문 은상
2007 서울 가야금 경연대회 일반부 우수상
 
학회활동
() 김병호류 가야금산조 보존회 회원
() 한국가야금연주가협회 회원
양금연구회 회원
정음회 동인
 
기타
손정화 김병호류 가야금산조 (2020, JOEUN Music)
정음회 평조회상 (2020, 프로덕션 고금)
정음 현악영산회상 (2018, 프로덕션 고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