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이경미 교수/ 음악대학장

02-2220-1252
kmrhee@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 자기소개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의 교수로 재직 중인 이경미 교수는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콜럼비아대학교에서 음악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작품활동으로는 “두 대의 가야금을 위한 (구조III),2006", "루비이야트에 의한 (생(生)의 노래),2003”, “편지 I - To Clarinet",2003", ”편지 II - To Clarinet and Piano, 2006"등이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음악통합이론, 옴니아르스’, ‘Charles Ives 연구-20세기 작곡가 연구 I`, ’John Cage 연구-20세기 작곡가 연구 III‘등이 있다.

2007년 대한민국 작곡상 실내악부문을 수상했으며 아시아 작곡가 연맹 사무총장, 아시아 작곡가 연맹 한국 위원회 사무총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아시아 작곡가 연맹 한국 위원회 이사장, 한국 작곡가 협회 이사, ACL(Asian Composers League)본부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 학력
1985, 서울대학교 작곡과 학사
1989, 서울대학교 작곡과 석사
1995, 콜럼비아대학교 음악학 박사

■ 경력
1989-1994, 미국 콜럼비아대학교 강사
1995-2001, 서울대, 한국예술종합학교, 한양대, 경희대, 국민대, 경원대 강사
2001-현재, 한양대학교 작곡과 부교수

■ 연구관심분야
독주곡, 실내악곡, 오케스트라곡 작곡. 국악기 편성의 서양음악.

■ 주요논문 -주요 국악곡 작품
‘국악관현악을 위한 (풍경I)`, 2004.
`두 대의 가야금을 위한 (구조III)`, 2006.
‘Landscape II - 두 대의 양금, 가야금, 그리고 장구를 위함’, 2008.

-주요 성악곡 작품
‘황동규 시에 의한 (작은 사랑의 노래)-소프라노, 첼로와 피아노를 위함’ 2000.
‘소프라노와 피아노를 위한 (구월이 오면...)’, 2002.
‘해금, 장구, 첼로, 그리고 인성을 위한 (추천사)’, 2003.
‘루비이야트에 의한 (생(生)의 노래)’, 2003.

-주요 독주곡 작품
‘첼로 독주를 위한 (밤에 바침)’, 1999.
‘편지 I - 클라리넷에게’, 2003.
‘피아노 독주를 위한 The Confession`, 2009.

-주요 실내악곡 작품
‘현악 사중주곡 (밤의 회상), 1998.
‘기억속으로- 플륫, 콘트라베이스, 피아노, 그리고 2인의 타악기주자를 위함’
‘플륫, 클라리넷, 바이올린, 기타, 그리고 피아노를 위한 (잔상(殘像))’, 2001.
‘플륫, 바이올린, 피아노를 위한 `, 2002.
‘자화상 프로젝트 - 물의 여정’, 2002.
‘현악삼중주 제1번’, 2002.
‘대금과 기타를 위한 (구조 I)`, 2004.
`구조 II - 클라리넷, 바순,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를 위함, 2005.
‘첼로와 2인의 타악기주자를 위한 `, 2005.
‘편지 II-클라리넷과 피아노에게’, 2006.
‘물의 여정 II - 현악 6중주를 위함’, 2008.
‘Sonorous Spectra for String Ensemble`, 2008.
`Chasing the Shadow for Clarinet Quartet`, 2010.
‘추천사(鞦韆詞) 후기 -오보에, 해금, 첼로, 그리고 타악기를 위함’, 2010.

■ 주요저서
‘음악통합이론, 옴니아르스’(2005)
‘(찰스 아이브스 연구)-20세기 작곡가 연구 I` (2000)
‘(존 케이지 연구)-20세기 작곡가 연구 III` (2000)
`Korean Composers and Their Activities` in the Asian Composers in the 20th Century` (2002)

■ 수상경력
2007 대한민국 작곡상-실내악 부문

■ 학회활동
-창악회: 부회장, 2006-현재.
-아시아 작곡가 연맹 한국 위원회: 부회장, 2010-현재.
-아시아 작곡가 연맹: 사무총장, 2004-2007.
-아시아 작곡가 연맹 한국 위원회: 사무총장, 2002-2008.
-한국 작곡가 협회: 이사, 2001-현재.
-아시아 작곡가 연맹 학회 및 축제: 주최자, 2002/5/2-9.
-2007 한양 현대음악제: 주최자 및 음악감독, 2007/11/12-14.
-2009 한양 현대음악제: 주최자 및 음악감독, 2000/11/2-5.
 
교수소개
정경영 교수

02-2220-1253
hermes0001@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 자기소개
서울대학교 작곡과에서 이론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음악학으로 석사를 받았다. University of North Texas에서 “Reconsidering the Lament: Form, Content, and Genre in Itlaian Chamber Recitative Laments, 1608-1640”이라는 논문으로 음악학 박사학위(Ph.D., Musicology)를 받았다.

울산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학술연구교수를 거쳐 현재는 한양대학교 작곡과에서 음악사를 가르치고 있으며, 2015년부터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몬테베르디를 비롯한 17세기 초 성악음악작곡가들의 작품에 관심이 있으며, 더 나아가 이 시기의 음악, 가사, 춤의 상호관계를 살펴 그것이 어떻게 서양음악사에서 근대성 정초와 관련있는지를 주로 살핀다. 이 밖에도 철학적 해석학(philosophical hermeneutics)을 바탕으로 음악사 서술의 문제(historiography)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연주 관행(performing practice) 역시 주요 관심사이다.

최근에는 기존의 관심 외에도 현대의 달라진 음악적 환경과 미디어, 사회적 문맥이 어떻게 인간에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소리, 소리환경, 소리가 만들어 내는 주체성의 문제에 천착하고 있다.

학문적 활동 외에도 음악회 해설, 방송, 강연을 통해 음악과 그 감동을 말로 ‘번역’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 학력
1991, 서울대학교, 학사(작곡과 이론전공)
1995, 서울대학교, 석사(음악학)
2004, University of North Texas, Ph.D.(Musicology)

■ 경력
2006-2008, 한국예술종합학교 고음악 연구소 연구교수
2009-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

■ 연구관심분야
소리 연구(sound studies), 바로크 음악사, 17세기 가사-음악 관계, 춤-음악 관계, 음악 수사학, 음악사 편사학, 연주 관습

■ 주요논문
• “라멘트, 혹은 슬픔의 형식: 몬테베르디의 ‘아리아나의 라멘트’와 ‘님프의 라멘트’를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2005, 5)
• “‘제2작법’ 되읽기” 『낭만음악』 (2005, 10)
• “‘음악수사학(rhetoric)에 대한 수사학(historiogrphy)적 접근” 『낭만음악』 (2006,10)
• “바흐의 《B단조 미사》 중 ‘크루치 픽수스’에 대한 소고-음악, 가사, 그리고 그 너머” 『서양음악학』 (2007, 1)
• “춤과 음악의 간극: 루이14세 시대의 미뉴엣을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2007, 9)
• “‘춤-음악’으로서의 사라방드: 기원, 역사, 형식” 『서양음악학』 (2008, 10)
• “오래된 음악에 대한 새로운 논쟁-역사주의적 연주와 음악사 쓰기” 『음악학』 (2008, 12)
• “춤의 수사학(rhetoric), 음악의 수사학(historiography): 바로크 부레의 경우” 『음악논단』 (2009, 10)
• “근대를 위한 몸짓: 바로크 시대의 춤과 음악” 『음악논단』 (2010, 10)
• “음악 안의 공간, 공간 안의 음악-근대 이전과 근대의 음악과 공간 개념에 대한 역사적 스케치” 『음악논단』 (2010, 11)
• “바로크 음악사에 대한 편사학적 접근” 『음악논단』 (2011, 10)
• “춤(음악)의 지표, 형식, 내용-J.S.바흐의 《B단조 미사》 중 ‘Gloria in excelsis Deo’의 경우” 『서양음악학』 (2012, 10)
• “음악사 연주하기: 음악사 서술의 해석학적 이해” 『서양음악학』 (2013, 10)
• “장르의 수사학(rhetoric), 양식의 수사학(historiography): 몬테베르디의 《탄크레디와 클로린다의 싸움》(1624)을 중심으로” 『음악논단』 (2014, 4)
• “‘Oracollo della Musica’ 혹은 몬테베르디의 음악적 근대성: 몬테베르디, 베르트, 마렌치오의 《Cruda Amarilli》를 중심으로” 『음악이론연구』 (2015, 6)
• “역설적 감정의 다성적 노래: 몬테베르디의 ‘Ah dolente partita’의 경우” 『음악논단』 (2015, 11)
• “몬테베르디의 음악에서 나타나는 ‘순환적’ 공간과 ‘직선적’ 공간: 《오르페오》 3막의 ‘위대한 정령이여’를 중심으로” 『음악이론연구』 (2016, 06)
• ““Voce si amara,” 몬테베르디의 소음: 《포페아의 대관》(L’incoronatione di Poppea, 1642)의 1막 3장을 중심으로” 『이화음악논집』 (2016, 9)
• “충돌하는 매체의 역사성: 딘디아(Sigismondo d’India)의 《올림피아의 라멘토》(Lamento d’Olimpia, 1623)에 사용된 가사와 음악” 『음악이론연구』 (2016, 12)
• “표제음악으로서의 미뉴엣: 프랑수아 쿠프랭(François Couperin, 1669-1733)의 경우” 『음악논단』 (2018, 10)
• “음악학에서 소리연구(Sound Studies)로” 『음악과 문화』 (2019, 9)

■ 주요저서
(그라우트의 서양음악사)(공역)
(헨델에서 헨드릭스까지)(번역)

■ 학회활동
한국음악학학회: 총무, 2008-현재
서양음악학회: 편집이사, 2009-현재
 
교수소개
Richard Daniel Dudas 교수

02-2220-1259
dudas@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 자기소개
현재 한양대학교 작곡과 조교수로 재직 중인 Richard Dudas교수는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피바디 컨서바토리 음악원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캘리포니아 주립 버클리 대학교에서 작곡전공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또한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프란츠 리스트 아카데미 음악원과 프랑스 니스 국립 음악원에서 수학하였다. 그의 작품들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헝가리, 러시아, 한국 등에서 연주되었다.

컴퓨터음악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여 프랑스 파리의 음악음향연구센터인 IRCAM에서 컴퓨터음악을 강의하고 ‘Cycling ’74’에서 컴퓨터 음악 소프트웨어인 ‘Max/MSP’의 개발에 동참하였다.

■ 학력
1990, 존스홉킨스대학 피바디 컨서바토리 음악원 작곡과 학사 졸업
2001, 캘리포니아 주립 버클리 대학교 작곡과 석사 졸업
2004, 캘리포니아 주립 버클리 대학교 작곡과 박사 졸업

■ 경력
1996-1998, 프랑스 파리 IRCAM 교육조교
1998-2008, 샌프란시스코 Cycling ‘74에서 연구 및 개발
2002, 버팔로 뉴욕주립대학교 작곡과 초빙교수
2007, 한양대학교 작곡과 초빙교수
2008-현재, 한양대학교 작곡과 조교수

■ 연구관심분야
작곡, 전자 어쿠스틱과 컴퓨터음악

■ 주요논문
“실시간 전환을 위한 스펙트럼 엔벨로프 변환- ‘유동적포먼트’ 방법 제시“스위스 고텐부르크 국제컴퓨터음악 컨퍼런스 기록, 2002
기악곡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2004
전자음악 “플룻과 컴퓨터를 위한 프렐류드”, 2005
기악곡 “클라리넷과 컴퓨터를 위한 프렐류드”, 2006
“위상 보코더” Part I과 II, Cycling 74에서 온라인 출판, 2006-2007

■ 수상경력
보스톤 컨서바토리 젊은 작곡가상 2위, 1988
음악교수국립협회(MTNA) 작곡상 지역1위, 전국2위, 1989
프랑스 브루즈 19회 전자음악국제콩쿨 결선 진출, 1990
피바디 컨서바토리 P.브루스블레어 작곡상, 1990
UC 버클리 인문학연구비 수여, 2001

■ 학회활동
국제컴퓨터음악협회(ICMA)위원, 2008-현재
국제컴퓨터음악협회(EMF) 위원, 2008-현재

■ 기타
UC버클리 콜레기움무지쿰 르네상스 리코더 콘소트 활동, 1998-2001
UC버클리 심포니 오케스트라 비올라 파트, 2000-2004
롱먼트 심포니 오케스트라 비올라 파트, 2005-2007
볼더 메시아 합창단과 오케스트라 비올라 파트, 2006-2007
 
교수소개
계희승
부교수/ 작곡과장


02-2220-1257
hskye@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자기소개
 
계희승은 미국 줄리아드 학교와 뉴욕시립대학교 퀸스컬리지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홍콩대학교에서 모차르트 오페라 연구로 음악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 연구 분야는 오페라, 영화, 게임 음악 분석이며, 질병과 장애의 음악문화사 서술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등에서 강의했고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연구과 강의 외에도 매주 월요일 오전 KBS 클래식FM KBS 음악실계희승의 음악 허물기코너에 출연해 음악 작품 가득한 상상의 박물관에서 탈출하는 데 힘쓰고 있다.
 
홈페이지: https://undoingmusicology.com/
 
학력
 
2003 줄리아드 학교 음악학사(작곡)
2005 뉴욕시립대학교 퀸스컬리지 예술석사(작곡)
2010 한양대학교 박사과정(서양음악이론) 수료
2015 홍콩대학교 철학박사(음악학)
 
경력
 
2015-2022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연구원
2022-현재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공동연구원
2022-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조교수
 
연구관심분야
 
음악 형식과 분석
4차 산업혁명과 음악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음악과 질병, 장애의 문화사
오페라, 영화, 게임 음악의 현상학
 
주요논문
 
“Excavating the History of Electroacoustic Music in Korea, 1966-2016,” coauthored with Jongwoo Yim, Contemporary Music Review 37, nos. 1-2 (2018): 174-87; reprinted in Electroacoustic Music in East Asia, edited by Marc Battier and Kenneth Fields (London: Routledge, 2020), 172-85.
  • 벤자민 브리튼과 나사의 회전 소리, 혹은 해석의 전회,” 음악이론포럼(2017).
  • 바실리오와 피가로는 무엇을 들었는가? 오페라, 혹은 엿듣기의 예술,” 음악논단(2017).
  • 비텔리아의 양가감정 , 마르케티의 주이상스,” 음악이론연구(2017).
  • 세스토의 아니마, 비텔리아의 아니무스: 모차르트 론도 아리아에서 듣는 내면의 소리,” 서양음악학(2017).
 
학회활동
 
2017-현재 한국서양음악학회 이사, 학술위원
2017-현재 한국서양음악이론학회 이사

교수소개
박명훈 부교수

02-2220-1255
myunghoon@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 자기소개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부교수로 재직 중인 박명훈은 한양대학교 작곡과를 졸업하고 독일 쾰른 국립음대에서 작곡 Diplom 취득 및 작곡, 전자음악작곡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독일 뒤셀도르프 국립음대에서 Exzellenzstudiengang Komposition과정을 졸업했다.
 
시각적인 요소의 음악화 과정을 주로 연구하며, 어쿠스틱 악기 편성 및 전자음악 활용 등의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프랑스 현대음악출판사 BabelScores 소속 작곡가이며, 독일 Breitkopf & Härtel에서 작품 출판, NEOS레이블 작품수록 음반 및 독일 Witten 현대음악제 작품수록 음반이 출반된 바 있다.
 
■ 학력
독일 뒤셀도르프 국립음대 작곡전공 Exzellenzstudiengang Komposition
독일 쾰른 국립음대 작곡전공 석사
독일 쾰른 국립음대 전자음악작곡전공 석사
독일 쾰른 국립음대 작곡전공 Diplom
한양대학교 작곡과 작곡전공 학사
 
■ 경력
2019- 현재 한양대학교 작곡과 전임교수 
2018 한양대학교 작곡과 겸임교수
2017 한국작곡가협회 KOCOA술래 위촉작곡가
2016 코리안 심포니 오케스트라 상주작곡가
2015 서울시립교향악단 위촉작곡가
2014-2018 한양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추계예대, 경희대, 경기대 강사
2014 독일 뒤셀도르프 Tonhalle 위촉작곡가
2013 독일 쾰른시 문화부 위촉작곡가
2013-현재 현대음악앙상블 ‘Ensemble Eins’ 예술감독
2011 독일 Deutschlandfunk 위촉작곡가
 
■ 연구관심분야
현대음악작곡, 시각적 요소의 음악화
 
■ 수상경력
2016 일본 토루 타케미츠 작곡상 2위
2013 국제 윤이상 작곡상 대상
2012 독일 WDR 세계작품공모전 입상
2010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설립 50주년 ‘자랑스런 동문’상 수상
2010 네덜란드 Gaudeamus 작곡콩쿠르 입상
2005 벨기에 Queen Elisabeth Competition 작곡부문 한국인 최초 입상 (Finalist)
2005 중앙음악콩쿠르 1위
2004 아시아작곡가연맹 작곡콩쿠르 대상
2003 창악회 작곡콩쿠르 최우수상
 
■ 학회활동
2023-현재 (사)한국작곡가협회 사무차장
2018-2020 창악회 사무총장
2017-2018 창악회 이사
교수소개
이문희 조교수

02-2220-1256
lmh7954@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자기소개
이문희는 한양대학교 작곡과를 졸업하고 독일 뤼벡음악대학교에서 작곡전공 석사를, 독일뮌헨음악연극대학교에서 마이스터클라세를 최고점으로 졸업하였다. 한양대학교, 국민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경희대학교, 단국대학교 등에서 전공실기를 포함한 다양한 전공과목을 가르쳤으며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예술창작아케데미 국악양악융합분야에 선정되어 작곡된 피리, 전통민속품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소릿거리]는 롯데콘서트홀에서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에 의해 초연됐고, 이후 아창제 양악부문 공모에 당선되어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에 의해 재연되었으며, 이 곡으로 제39회 대한민국작곡상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후 국제박영희작곡상 1등 수상작 피리, 거문고와 앙상블을 위한 [우툴두툴한 흑빛], 국립국악관현악단으로부터 위촉을 받아 작곡된 [아시타시], 통영TIMF아카데미 작곡위촉작 [소릿거리II] 등 다양한 융합작품을 작곡하여 발표하였다.
[My Identity : who am I?] (2021)[재활용협주곡] (2023) 2번의 개인 작곡발표회를 했으며, 그중에서도 [재활용협주곡]으로 제2회 서울예술상 음악부분에서 수상하기도 하였다.
 
홈페이지 : http://moonheelee.com

학력
2010. 한양대학교음악대학작곡과 음악학사
2015. 독일뤼벡음악대학교(Musikhochschule Luebeck) 작곡전공 음악석사 (Master of Music : Komposition)
2017. 독일뮌헨음악연극대학교(Hochschule fuer Musik und Theater Muenchen) 작곡전공 마이스터클라세 (Meisterklasse : Komposition)

경력
2024- 현재 한양대학교 작곡과 조교수
2018-2024 한양대, 국민대, 성신여대, 경희대, 단국대 강사역임

연구관심분야
현대음악작곡, 국악양악융합작품, 일상생활용품의 악기적 가능성에 대한 연구

주요논문
관현악작품
2024 관현악을 위한 [점들의 번식] : 2024 대한민국작곡제전/예술의전당콘서트홀
2023 관현악을 위한 [부산의 시간] (부산시향 작곡위촉작)
2022 관현악을 위한 [like a movie] (()한국음악협회 작곡위촉작)
2019 피리, 전통민속품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소릿거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예술창작아케데미, ARKO창작음악제 양악부문공모당선작, 대한민국작곡상 최우수상 수상작)
 
국악양악융합작품
2023 목재류와 앙상블을 위한 [경이로운 소음의 소멸] : 이문희작곡발표회 [재활용협주곡]
2023 해금과 피아노를 위한 []
2022 독주타악기와 혼합앙상블을 위한 [소릿거리II] (통영TIMF아카데미 작곡위촉작)
2021 5인의 연주자를 위한 [아시타시(我是他是)] (국립국악관현악단 작곡위촉작)
2019 피리, 거문고와 앙상블을 위한 [우툴두툴한 흑빛] (2019국제박영희작곡상 1등 수상작)
2017 대금와 앙상블을 위한 [울림] (Ensemble TIMF : 한국작곡가의 밤)
 
실내악작품
2023 유리병류와 앙상블을 위한 [poco a poco accelerando] : 이문희작곡발표회 [재활용협주곡]
2023 캔 및 고철류와 앙상블을 위한 [혼재된 상흔] : 이문희작곡발표회 [재활용협주곡]
2023 비닐류와 앙상블을 위한 [뒤집어씌운] : 이문희작곡발표회 [재활용협주곡]
2023 종이류와 앙상블을 위한 [coating] : 이문희작곡발표회 [재활용협주곡]
2023 플라스틱류와 앙상블을 위한 [과대포장] : 이문희작곡발표회 [재활용협주곡]
2022 색소폰, 일렉트릭기타와 신시사이저를 위한 [nuancieren]
2022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energico]
2021 7명의 연주자를 위한 [기적적인 움직임]
2021 비브라폰과 테이프를 위한 [vibrant sparkle]
2021 3명의 타악기주자를 위한 [오브제]
2020 하프,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Bearbeitung des Guillaume de Machauts]
2020 베이스클라리넷과 첼로를 위한 [소리조립]
2020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toccatatic]
2016 피아노,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imaginaeres Panorama]
2015-16 플루트와 피아노를 위한 [만지작거리다] (2017 파안생명나무작곡가 공모당선작)
2012 알토색소폰과 바리톤색소폰을 위한 [불량화소]
 
수상경력
2024 2회 서울예술상 음악부분 포르쉐 프론티어상 수상
2020 39회 대한민국작곡상 최우수상 수상
2019 국제박영희작곡상 1등상 (공동)수상
2018 파안생명나무작곡가 선정
2016 홍콩국제타악기작곡콩쿠르 2등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