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권송택 교수

02-2220-1258
kwon1258@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 자기소개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에 재직 중인 권송택은 한양대학교 음악대학을 거쳐 프랑스 파리 제4대학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에서 음악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전문분야는 19세기 음악이다.

저서로는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K. 423』, 『음악 속 삶 읽기』와 공저로 『시창과 청음 I, II』, 『옴니아르스 I』, 『(새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I, II』 등이 있으며 다수의 학술논문이 있다.

그의 관심분야는 19세기와 20세기 초 음악(말러, 브람스)과 18세기 말 음악수사학(모차르트, 하이든)이다.

■ 학력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Chapel Hill) 박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Chapel Hill) 석사
프랑스 파리 제4대학(소르본느) 석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학사

■ 경력
1985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전임강사 대우
1990-1992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강사
1990-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
2016-2018 음악대학교 학장
2017-2020 한국서양음악학회 회장

■ 연구관심분야
19세기 음악: 브람스, 말러
20세기 초: 쇤베르크, 베르크, 베베른
18세기 말: 수사학
프랑스 바로크 음악

■ 주요논문
“말러의 말년의 양식: 교향곡 9번 스케르초 악장을 중심으로,” 『음악논단』 2011.
“하이든 교향곡의 해석학적 접근: 제13번 “연타”(Drum Roll)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2014.
“말러의 음악에 나타나는 토픽의 다중성,” 『서양음악학』 2016.
“누구의 목소리인가?: 말러의 성악작품을 중심으로," 『음악이론연구』 2016.
“‘금지된 질문’의 소리: 《로엔그린》의 선적인 5-6진행,” 『음악이론포럼』 2017.
“앙리 뒤 몽의 《칸티카 사크라》 연구,” 『음악논단』 2020.

■ 주요저서
『시창과 청음 I, II』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4)
『옴니아르스 I』 (음악세계, 2005)
『(새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I, II』 (심설당, 2009)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K. 423』 (음악세계, 2010)
『음악 속 삶 읽기』 (한양대학교 출판부, 2011)

■ 학회활동
한국서양음악학회 회장(2017-2020)
 
교수소개
이경미 교수

02-2220-1252
kmrhee@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 자기소개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의 교수로 재직 중인 이경미 교수는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콜럼비아대학교에서 음악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작품활동으로는 “두 대의 가야금을 위한 (구조III),2006", "루비이야트에 의한 (생(生)의 노래),2003”, “편지 I - To Clarinet",2003", ”편지 II - To Clarinet and Piano, 2006"등이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음악통합이론, 옴니아르스’, ‘Charles Ives 연구-20세기 작곡가 연구 I`, ’John Cage 연구-20세기 작곡가 연구 III‘등이 있다.

2007년 대한민국 작곡상 실내악부문을 수상했으며 아시아 작곡가 연맹 사무총장, 아시아 작곡가 연맹 한국 위원회 사무총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아시아 작곡가 연맹 한국 위원회 이사장, 한국 작곡가 협회 이사, ACL(Asian Composers League)본부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 학력
1985, 서울대학교 작곡과 학사
1989, 서울대학교 작곡과 석사
1995, 콜럼비아대학교 음악학 박사

■ 경력
1989-1994, 미국 콜럼비아대학교 강사
1995-2001, 서울대, 한국예술종합학교, 한양대, 경희대, 국민대, 경원대 강사
2001-현재, 한양대학교 작곡과 부교수

■ 연구관심분야
독주곡, 실내악곡, 오케스트라곡 작곡. 국악기 편성의 서양음악.

■ 주요논문 -주요 국악곡 작품
‘국악관현악을 위한 (풍경I)`, 2004.
`두 대의 가야금을 위한 (구조III)`, 2006.
‘Landscape II - 두 대의 양금, 가야금, 그리고 장구를 위함’, 2008.

-주요 성악곡 작품
‘황동규 시에 의한 (작은 사랑의 노래)-소프라노, 첼로와 피아노를 위함’ 2000.
‘소프라노와 피아노를 위한 (구월이 오면...)’, 2002.
‘해금, 장구, 첼로, 그리고 인성을 위한 (추천사)’, 2003.
‘루비이야트에 의한 (생(生)의 노래)’, 2003.

-주요 독주곡 작품
‘첼로 독주를 위한 (밤에 바침)’, 1999.
‘편지 I - 클라리넷에게’, 2003.
‘피아노 독주를 위한 The Confession`, 2009.

-주요 실내악곡 작품
‘현악 사중주곡 (밤의 회상), 1998.
‘기억속으로- 플륫, 콘트라베이스, 피아노, 그리고 2인의 타악기주자를 위함’
‘플륫, 클라리넷, 바이올린, 기타, 그리고 피아노를 위한 (잔상(殘像))’, 2001.
‘플륫, 바이올린, 피아노를 위한 `, 2002.
‘자화상 프로젝트 - 물의 여정’, 2002.
‘현악삼중주 제1번’, 2002.
‘대금과 기타를 위한 (구조 I)`, 2004.
`구조 II - 클라리넷, 바순,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를 위함, 2005.
‘첼로와 2인의 타악기주자를 위한 `, 2005.
‘편지 II-클라리넷과 피아노에게’, 2006.
‘물의 여정 II - 현악 6중주를 위함’, 2008.
‘Sonorous Spectra for String Ensemble`, 2008.
`Chasing the Shadow for Clarinet Quartet`, 2010.
‘추천사(鞦韆詞) 후기 -오보에, 해금, 첼로, 그리고 타악기를 위함’, 2010.

■ 주요저서
‘음악통합이론, 옴니아르스’(2005)
‘(찰스 아이브스 연구)-20세기 작곡가 연구 I` (2000)
‘(존 케이지 연구)-20세기 작곡가 연구 III` (2000)
`Korean Composers and Their Activities` in the Asian Composers in the 20th Century` (2002)

■ 수상경력
2007 대한민국 작곡상-실내악 부문

■ 학회활동
-창악회: 부회장, 2006-현재.
-아시아 작곡가 연맹 한국 위원회: 부회장, 2010-현재.
-아시아 작곡가 연맹: 사무총장, 2004-2007.
-아시아 작곡가 연맹 한국 위원회: 사무총장, 2002-2008.
-한국 작곡가 협회: 이사, 2001-현재.
-아시아 작곡가 연맹 학회 및 축제: 주최자, 2002/5/2-9.
-2007 한양 현대음악제: 주최자 및 음악감독, 2007/11/12-14.
-2009 한양 현대음악제: 주최자 및 음악감독, 2000/11/2-5.
 
교수소개
정경영 교수


02-2220-1253
hermes0001@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 자기소개
서울대학교 작곡과에서 이론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음악학으로 석사를 받았다. University of North Texas에서 “Reconsidering the Lament: Form, Content, and Genre in Itlaian Chamber Recitative Laments, 1608-1640”이라는 논문으로 음악학 박사학위(Ph.D., Musicology)를 받았다.

울산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학술연구교수를 거쳐 현재는 한양대학교 작곡과에서 음악사를 가르치고 있으며, 2015년부터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몬테베르디를 비롯한 17세기 초 성악음악작곡가들의 작품에 관심이 있으며, 더 나아가 이 시기의 음악, 가사, 춤의 상호관계를 살펴 그것이 어떻게 서양음악사에서 근대성 정초와 관련있는지를 주로 살핀다. 이 밖에도 철학적 해석학(philosophical hermeneutics)을 바탕으로 음악사 서술의 문제(historiography)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연주 관행(performing practice) 역시 주요 관심사이다.

최근에는 기존의 관심 외에도 현대의 달라진 음악적 환경과 미디어, 사회적 문맥이 어떻게 인간에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소리, 소리환경, 소리가 만들어 내는 주체성의 문제에 천착하고 있다.

학문적 활동 외에도 음악회 해설, 방송, 강연을 통해 음악과 그 감동을 말로 ‘번역’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 학력
1991, 서울대학교, 학사(작곡과 이론전공)
1995, 서울대학교, 석사(음악학)
2004, University of North Texas, Ph.D.(Musicology)

■ 경력
2006-2008, 한국예술종합학교 고음악 연구소 연구교수
2009-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

■ 연구관심분야
소리 연구(sound studies), 바로크 음악사, 17세기 가사-음악 관계, 춤-음악 관계, 음악 수사학, 음악사 편사학, 연주 관습

■ 주요논문
• “라멘트, 혹은 슬픔의 형식: 몬테베르디의 ‘아리아나의 라멘트’와 ‘님프의 라멘트’를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2005, 5)
• “‘제2작법’ 되읽기” 『낭만음악』 (2005, 10)
• “‘음악수사학(rhetoric)에 대한 수사학(historiogrphy)적 접근” 『낭만음악』 (2006,10)
• “바흐의 《B단조 미사》 중 ‘크루치 픽수스’에 대한 소고-음악, 가사, 그리고 그 너머” 『서양음악학』 (2007, 1)
• “춤과 음악의 간극: 루이14세 시대의 미뉴엣을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2007, 9)
• “‘춤-음악’으로서의 사라방드: 기원, 역사, 형식” 『서양음악학』 (2008, 10)
• “오래된 음악에 대한 새로운 논쟁-역사주의적 연주와 음악사 쓰기” 『음악학』 (2008, 12)
• “춤의 수사학(rhetoric), 음악의 수사학(historiography): 바로크 부레의 경우” 『음악논단』 (2009, 10)
• “근대를 위한 몸짓: 바로크 시대의 춤과 음악” 『음악논단』 (2010, 10)
• “음악 안의 공간, 공간 안의 음악-근대 이전과 근대의 음악과 공간 개념에 대한 역사적 스케치” 『음악논단』 (2010, 11)
• “바로크 음악사에 대한 편사학적 접근” 『음악논단』 (2011, 10)
• “춤(음악)의 지표, 형식, 내용-J.S.바흐의 《B단조 미사》 중 ‘Gloria in excelsis Deo’의 경우” 『서양음악학』 (2012, 10)
• “음악사 연주하기: 음악사 서술의 해석학적 이해” 『서양음악학』 (2013, 10)
• “장르의 수사학(rhetoric), 양식의 수사학(historiography): 몬테베르디의 《탄크레디와 클로린다의 싸움》(1624)을 중심으로” 『음악논단』 (2014, 4)
• “‘Oracollo della Musica’ 혹은 몬테베르디의 음악적 근대성: 몬테베르디, 베르트, 마렌치오의 《Cruda Amarilli》를 중심으로” 『음악이론연구』 (2015, 6)
• “역설적 감정의 다성적 노래: 몬테베르디의 ‘Ah dolente partita’의 경우” 『음악논단』 (2015, 11)
• “몬테베르디의 음악에서 나타나는 ‘순환적’ 공간과 ‘직선적’ 공간: 《오르페오》 3막의 ‘위대한 정령이여’를 중심으로” 『음악이론연구』 (2016, 06)
• ““Voce si amara,” 몬테베르디의 소음: 《포페아의 대관》(L’incoronatione di Poppea, 1642)의 1막 3장을 중심으로” 『이화음악논집』 (2016, 9)
• “충돌하는 매체의 역사성: 딘디아(Sigismondo d’India)의 《올림피아의 라멘토》(Lamento d’Olimpia, 1623)에 사용된 가사와 음악” 『음악이론연구』 (2016, 12)
• “표제음악으로서의 미뉴엣: 프랑수아 쿠프랭(François Couperin, 1669-1733)의 경우” 『음악논단』 (2018, 10)
• “음악학에서 소리연구(Sound Studies)로” 『음악과 문화』 (2019, 9)

■ 주요저서
(그라우트의 서양음악사)(공역)
(헨델에서 헨드릭스까지)(번역)

■ 학회활동
한국음악학학회: 총무, 2008-현재
서양음악학회: 편집이사, 2009-현재
 
교수소개
Richard Daniel Dudas 교수/ 작곡과장

02-2220-1259
dudas@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 자기소개
현재 한양대학교 작곡과 조교수로 재직 중인 Richard Dudas교수는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피바디 컨서바토리 음악원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캘리포니아 주립 버클리 대학교에서 작곡전공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또한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프란츠 리스트 아카데미 음악원과 프랑스 니스 국립 음악원에서 수학하였다. 그의 작품들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헝가리, 러시아, 한국 등에서 연주되었다.

컴퓨터음악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여 프랑스 파리의 음악음향연구센터인 IRCAM에서 컴퓨터음악을 강의하고 ‘Cycling ’74’에서 컴퓨터 음악 소프트웨어인 ‘Max/MSP’의 개발에 동참하였다.

■ 학력
1990, 존스홉킨스대학 피바디 컨서바토리 음악원 작곡과 학사 졸업
2001, 캘리포니아 주립 버클리 대학교 작곡과 석사 졸업
2004, 캘리포니아 주립 버클리 대학교 작곡과 박사 졸업

■ 경력
1996-1998, 프랑스 파리 IRCAM 교육조교
1998-2008, 샌프란시스코 Cycling ‘74에서 연구 및 개발
2002, 버팔로 뉴욕주립대학교 작곡과 초빙교수
2007, 한양대학교 작곡과 초빙교수
2008-현재, 한양대학교 작곡과 조교수

■ 연구관심분야
작곡, 전자 어쿠스틱과 컴퓨터음악

■ 주요논문
“실시간 전환을 위한 스펙트럼 엔벨로프 변환- ‘유동적포먼트’ 방법 제시“스위스 고텐부르크 국제컴퓨터음악 컨퍼런스 기록, 2002
기악곡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2004
전자음악 “플룻과 컴퓨터를 위한 프렐류드”, 2005
기악곡 “클라리넷과 컴퓨터를 위한 프렐류드”, 2006
“위상 보코더” Part I과 II, Cycling 74에서 온라인 출판, 2006-2007

■ 수상경력
보스톤 컨서바토리 젊은 작곡가상 2위, 1988
음악교수국립협회(MTNA) 작곡상 지역1위, 전국2위, 1989
프랑스 브루즈 19회 전자음악국제콩쿨 결선 진출, 1990
피바디 컨서바토리 P.브루스블레어 작곡상, 1990
UC 버클리 인문학연구비 수여, 2001

■ 학회활동
국제컴퓨터음악협회(ICMA)위원, 2008-현재
국제컴퓨터음악협회(EMF) 위원, 2008-현재

■ 기타
UC버클리 콜레기움무지쿰 르네상스 리코더 콘소트 활동, 1998-2001
UC버클리 심포니 오케스트라 비올라 파트, 2000-2004
롱먼트 심포니 오케스트라 비올라 파트, 2005-2007
볼더 메시아 합창단과 오케스트라 비올라 파트, 2006-2007
 
교수소개
계희승 조교수

02-2220-1257
hskye@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자기소개
 
계희승은 미국 줄리아드 학교와 뉴욕시립대학교 퀸스컬리지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홍콩대학교에서 모차르트 오페라 연구로 음악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 연구 분야는 오페라, 영화, 게임 음악 분석이며, 질병과 장애의 음악문화사 서술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등에서 강의했고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연구와 강의 외에도 매주 월요일 오전 KBS 클래식FM KBS 음악실계희승의 음악 허물기코너에 출연해 음악 작품 가득한 상상의 박물관에서 탈출하는 데 힘쓰고 있다.
 
홈페이지: https://undoingmusicology.com/
 
학력
 
2003 줄리아드 학교 음악학사(작곡)
2005 뉴욕시립대학교 퀸스컬리지 예술석사(작곡)
2010 한양대학교 박사과정(서양음악이론) 수료
2015 홍콩대학교 철학박사(음악학)
 
경력
 
2015-2022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연구원
2022-현재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공동연구원
2022-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조교수
 
연구관심분야
 
음악 형식과 분석
4차 산업혁명과 음악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음악과 질병, 장애의 문화사
오페라, 영화, 게임 음악의 현상학
 
주요논문
 
“Excavating the History of Electroacoustic Music in Korea, 1966-2016,” coauthored with Jongwoo Yim, Contemporary Music Review 37, nos. 1-2 (2018): 174-87; reprinted in Electroacoustic Music in East Asia, edited by Marc Battier and Kenneth Fields (London: Routledge, 2020), 172-85.
벤자민 브리튼과 나사의 회전 소리, 혹은 해석의 전회,” 음악이론포럼(2017).
바실리오와 피가로는 무엇을 들었는가? 오페라, 혹은 엿듣기의 예술,” 음악논단(2017).
비텔리아의 양가감정 , 마르케티의 주이상스,” 음악이론연구(2017).
세스토의 아니마, 비텔리아의 아니무스: 모차르트 론도 아리아에서 듣는 내면의 소리,” 서양음악학(2017).
 
학회활동
 
2017-현재 한국서양음악학회 이사, 학술위원
2017-현재 한국서양음악이론학회 이사
교수소개
박명훈 조교수

02-2220-1255
myunghoon@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자기소개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조교수로 재직 중인 박명훈은 한양대학교 작곡과를 졸업하고 독일 쾰른 국립음대에서 작곡 Diplom 취득 및 작곡, 전자음악작곡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독일 뒤셀도르프 국립음대에서 Exellenzstudiengang Komposition과정을 졸업했다.
 
시각적인 요소의 음악화 과정을 주로 연구하며 독주, 실내악, 전자음악 및 대편성 오케스트라 규모의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프랑스 현대음악출판사 BabelScores의 소속 작곡가이며, 독일 Breitkopf & Härtel에서 작품 출판, NEOS레이블 작품수록 음반 및 독일 Witten 현대음악제 작품수록 음반이 출반된 바 있다.
 
학력
독일 뒤셀도르프 국립음대 작곡전공 Exellenzstudiengang Komposition
독일 쾰른 국립음대 작곡전공 석사
독일 쾰른 국립음대 전자음악작곡전공 석사
독일 쾰른 국립음대 작곡전공 Diplom
한양대학교 작곡과 작곡전공 학사
 
경력
2019-현재 한양대학교 작곡과 조교수
2018 한양대학교 작곡과 겸임교수
2017 한국작곡가협회 KOCOA술래 위촉작곡가
2016 코리안 심포니 오케스트라 상주작곡가
2015 서울시립교향악단 위촉작곡가
2014-2018 한양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추계예대, 경희대, 경기대 강사
2014 독일 뒤셀도르프 Tonhalle 위촉작곡가
2013 독일 쾰른시 문화부 위촉작곡가
2013-현재 현대음악앙상블 ‘Ensemble Eins’ 예술감독 겸 상주작곡가
2011 독일 Deutschlandfunk 위촉작곡가
 
연구관심분야
현대음악작곡, 대편성 음악, 시각적 요소의 음악화
 
수상경력
2016 일본 토루 타케미츠 작곡상 2
2013 국제 윤이상 작곡상 대상
2012 독일 WDR 세계작품공모전 입상
2010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설립 50주년 자랑스런 동문상 수상
2010 네덜란드 Gaudeamus 작곡콩쿠르 입상
2005 벨기에 Queen Elisabeth Competition 작곡부문 한국인 최초 입상 (Finalist)
2005 중앙음악콩쿠르 1
2004 아시아작곡가연맹 작곡콩쿠르 대상
2003 창악회 작곡콩쿠르 최우수상
 
학회활동
2018.08-2020.02 창악회 사무총장
2018.03- 아시아 작곡가 연맹 이사
2017.03-2018.07 창악회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