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관현악과는 오케스트라 악기편성인원으로 이루어진 과입니다. 오케스트라는 악기와 연주자만 갖춰졌다고 해서 완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종류의 여러 악기들이 한 파트를 이루고 각각 소리를 내지만 마치 한 악기를 연주하는 것 처럼 소리를 만드는 것이 오케스트라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파트의 소리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무대와 객석을 뒤덮을 때, 비로소 오케스트라가 완성됩니다. 중, 고등학교 때 쉽게 접할 수 없는 실내악, 관악, 현악합주, 관현악수업을 통해 함께 소리를 내는 법과 서로의 소리를 배려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유능한 교수와 강사의 지도를 통해 개인의 실기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론수업을 통해 한층 더 성숙한 음악을 할 수 있도록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궁극적으로 이런 것들을 아우르는 체계적인 수업을 통해 전문적인 연주자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관현악이란, 여러 가지 악기로 이루어진 합주체를 말하며 크게 관악기와 현악기로 나뉩니다. 관악기에서는 목 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로 나뉘며 목관악기는 Flute, Oboe, Clarinet, Bassoon, Saxphone이 있고 금관악기는 Trumpet, Horn, Trombobe, Tuba가 있으며 타악기는 오케스트라 연주에 필요한 다양한 악기가 있습니다. 현악기에서는 Violin, Viola, Cello, Double bass, Harp가 있습니다.

특장점

체계적인 실내악 수업
한양대학교 관현악과는 실내악 수업이 굉장히 체계적으로 잘 되어 있습니다. 매주 한 번씩 레슨을 40분씩 받고 있으며 매 학기마다 전 악장을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한 번씩 오디션을 열어 연주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이 실내악을 통해 여러 작곡가의 음악을 연주해 볼 수 있고 서로 배려하는 음악을 배울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한양대학교 관현악과 오케스트라
한양대학교 오케스트라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는 최희준 교수님의 지휘아래 이루이지고 있습니다. 항상 최고의 연주를 하기 위해서 수업시간에 항상 긴장하며 효율적으로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마다 대학 오케스트라 축제에도 참가하고 있습니다. 다른 학교보다 동기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고 함께 이뤄나가야 하는 앙상블 수업이 많다 보니 학과 내 분위기가 화기애애하고 학과 사람들과의 우애도 돈독히 다질 수 있습니다.

진로

진로
음악계 교향악단, 오케스트라 단체연주, 앙상블, 개인 솔로 등
학계·교육계 대학교수, 강사, 중고등학교 음악교사 등